아랍에미리트 칼리파대 연구팀, 특정 파장의 빛 차단해 색의 콘트라스트 강조

 

아랍에미리트 칼리파대 연구팀이 색각 이상 보정에 도움이 되는 특별한 사양의 콘택트렌즈를 제조하는 신기술을 개발해 화제다.

연구팀이 개발한 색각 이상 보정용 콘택트렌즈는 색각 보정 안경 렌즈와 비슷한 기능이 있어 특정 파장의 빛을 차단, 색의 콘트라스트를 강조한다.

첫 단계에서는 3D프린터를 사용해 콘택트렌즈의 형을 만든 다음 이 틀에 색각 이상의 유형별로 개발된 특수 유기 소재를 충전한다. 이 소재는 광학 특성과 틀 표면 접착성을 바탕으로 선택된다.

다음 단계에서는 열 또는 자외선에 노출시켜 유기 소재를 경화시킨다. 이 경화 프로세스에 의해 소재는 형상과 특성을 유지하고 틀 표면에 단단히 부착하게 된다. 소재의 경화가 완료되면 틀을 제거하고, 콘택트렌즈 형태의 색각 보정 소재 고형 부품이 완성된다.

마지막 단계에서는 렌즈를 연마하고 표면을 매끈하게 마무리한다. 여기서는 특수한 도구와 기술로 각종 오류를 제거하고, 표면이 완벽하게 매끈하고 투명하게 만든다.

이번 연구외에 최근의 몇몇 연구에서는 이미 3D프린팅 콘택트렌즈에 의한 색각 이상 완화에 대한 유망한 결과가 도출되어 주목받고 있다.

학술지 고분자재료공학(the Journal of Macromolecular Materials and Engineering)에 실린 연구논문에 따르면, 색각 보정 염료로 3D프린팅된 하이드로겔 소재 콘택트렌즈의 효과를 검증했는데, 연구에서 적록 색각 이상을 가진 사람들의 색각을 효과적으로 개선하는 것으로 나타난바 있다.

학술지 ACS 생체재료과학공학(ACS Biomaterials Science & Engineering)에 실린 또 다른 연구논문을 살펴보면, pH 감수성을 갖는 염료를 렌즈에 주입함으로써 장착자가 지각하는 색을 그 사람 눈물의 pH 수준에 따라 조절할 수 있다는 가능성이 제시됐었다.

다만, 두 렌즈 모두 아직 실험 단계로 시중에 유통되고 있지는 않다.

상용화까지 시간이 좀 더 소요될 것으로 보이나, 향후 3D프린팅 콘택트렌즈가 색각 이상의 해결책으로 널리 채용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